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헛간 올빼미 지아니]

by biogene 2024. 7. 11.

 

이탈리아에서 가장 주목받는 젊은 여성 영화 감독 중 한 명인 알리체 로르와커 감독은

첫 영화로 칸 영화제에 입성하고 두 번째 영화 <더 원더스>로 2014년 칸 영화제 그랑프리를 받고,

세 번째 영화 <행복한 라짜로>로 2018년 칸 영화제 각본상을 수상했다.

철학과 문학을 전공한 이탈리아 차세대 거장으로 손꼽히는 영화감독이 쓴

어린이책 그림책은 어떤 메시지를 담고 있을지 기대가 되었다.

 

자매가 어느 날 어미 새를 잃고 홀로 남겨진 세 개의 새 알을 발견하면서부터

놀라운 일이 벌어진다. 끝없는 기다림의 시간이 흐른 후, 세 개 중 하나에서

알이 꿈틀꿈틀 움직이더니 알껍데기가 갈라지면서 작은 부리가 나타났다.

하얀 솜털과 작은 다리를 가진 날개 달린 공룡의 모습으로 나타난 생명체는

벌어진 부리 안에 뾰족한 혀를 내보이며 배고픔을 호소했다.

어미 새 대신 지렁이를 잡아 잘게 잘라주며, 녀석을 키우기 위해 자매는 강해졌다.

녀석은 가면 올빼미 또는 헛간 올빼미로 불리는 맹금류였고

사냥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면 살아남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자매는 어미 새 대신 어미 사냥꾼이 되기로 했다.

 

자매는 올빼미에게 지아니 바르바라는 이름을 지어주었고,

지아니 바르바는 하루가 다르게 부쩍부쩍 자라 점점 더 아름답고 신비스러워졌다.

이웃 정육점에서 주신 내장, 저민 고기, 토막낸 고기 조각들을 주다가

작은 생쥐나 거미가 덫에 걸리면 지아니 바르바에게 사냥감으로 넘겨주었다.

먹이 찾는 훈련을 되풀이한 끝에 지아니 바르바는 사냥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사냥을 익힌 지아니는 밤새 나가 있다가 아침이 되면 돌아와 쉬곤 했는데

어느날 아침에 돌아오지 않았다.

아마도 다른 헛간 올뺴미를 만났을 것이다.

지아니와 함께 한 엄청난 여름이 끝나 갈 무렵 자매는 더 이상 밤이 두렵지 않았다.

밤이 칠흑 같은 어둠이 아니라, 지아니 바르바가 어미 새처럼

자신들을 지켜 주기 위해 하늘을 가로질러 날아오면서 펼친

거대한 날개의 그림자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도시 출신 아이들은 경험하지 못하는 생명체와의 조우가 정말 동화 같은 이야기 같았다.

 

 

"책과 콩나무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헛간 올빼미 지아니
이 그림책 『헛간 올빼미 지아니』는 어두운 밤을 두려워하는 일곱 살 소녀의 여름 이야기입니다. 어느 날 아빠가 낡은 헛간 벽을 허물다가 새알 세 개를 발견합니다. 어미 새는 달아났지만 알 하나가 무사히 부화했고, 주인공 소녀와 언니는 이 신기하고, 놀라운 생명체를 기르게 됩니다. 이 생명체의 정체가 맹금류인 헛간 올빼미라는 사실을 알고 난 뒤 자매는 올빼미에게 ‘지아니’라는 이름을 지어줍니다. 아기 새를 먹이기 위해 지렁이와 벌레를 잡아 주던 자매는, 쥐까지 잡아 지아니에게 사냥 훈련을 시킵니다. 멋진 헛간 올빼미로 자란 지아니는 곧 야생 조류의 본능을 회복하고, 결국 자매의 곁을 떠납니다. 돌아오지 않는 지아니를 기다리는 밤이 계속되고, 주인공 소녀는 더 이상 어두운 밤이 두렵지 않게 됩니다. 이 그림책은 생명의 본질을 탐구하는 여정에서 마주치는 불편한 진실과 그로부터 야기되는 다양한 감정들을 드러냄으로써 생명 현상에 대한 회의감에 빠져들게 합니다. 그러나 생명에 대해 무한 긍정하는 지은이의 인본주의 시선은 생명의 의미에 대한 사색의 공간을 열어 줍니다. 군더더기 없는 알리체 로르와커의 글은 속도감 있는 이야기 전개로 긴장감을 유지하면서도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의 요점을 놓치지 않는 글쓰기의 모범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글의 힘은 절제된 감정과 메시지의 절묘한 조화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서정적인 마라 체리의 그림은 강렬한 색상과 선명한 명암 대비로 피사체의 감성을 솔직하게 포착함으로써 현실감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림을 찬찬히 살펴보면, 실제 세계의 세부 묘사는 과감하게 생략되어 있지만 전달하려는 이미지는 클로즈업시킴으로써 환상적이면서도 긴장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저자
알리체 로르와커
출판
지양어린이
출판일
2024.07.11

 

 

 

반응형